HOME > 사용자 제공 자료 > 통계로 세상보기

'무지개타고'님의 통계강좌

- 최초 작성일 : 2012-07-20
- 최종 수정일 : 2012-07-20

- 강좌 읽음수 : 3,593회
- 자료 작성자 : 무지개타고 (조석현님)

- 자료 편집자 : Exceller (권현욱)

강좌 제목 : 통계로 세상보기 - 분산형과 세로 막대형이 겹쳐진 이중축 차트 그리기

 

'무지개 타고' 님의 통계 강좌를 재개합니다. '무지개 타고' 님은 그동안 블로깅을 계속 해오셨으나 Exceller의 게으름으로 제때 게재하지 못했습니다. 우리 주변의 친숙한 주제를 통계와 접목하여 강의해 주시는 '무지개 타고' 님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무지개 타고' 님의 블로그


예제 파일 내려받기


언제도 얘기했듯, 차트나 그림 그리기에 그닥 취미가 없다. 그러나 수많은 수치를 보여주기에 이보다 효율적인 것도 없다는 게 현실.

이중축 차트를 그리려 한다. 하나는 분산형, 또 다른 하나는 막대형. 그런데 문제는 X축을 달리 나타내고 싶다는 것! 엑셀2010 시대에, 곧 있으면 엑셀2012가 나온다는 시점에 엑셀2003으로 이중축 차트 그리는 방법을 소개하려는 좀 뻘쭘은 하군.

자 본론 들어간다. 자료는 국토부에서 공개하는 아파트 실거래 가격지수(서울 동북권)를 참고했다. 그런데 '동북권'이라는 지역이 포함된 비교 가능한 지수를 이용해야 했으나 동북권이란 범위가 좀 모호하고, 아파트 실거래 가격 취합하기는 더더욱 힘들고... 그래서 쉽게 가기 위해 노원구 지역 아파트 실거래 가격을 취합해 나름대로 생산한 자체지수를 반영했다.

엑셀의 차트 마법사에 보면 이중축 차트가 소개되어 있다. 그럼에도 별도로 만든 이유는 꺾은 선형으로는 눈금선 나타내기에 한계가 있어서이다.

꺾은선형이 아닌 분산형을 선택한 이유를 보충하면... 자료 특성상 년 단위 뿐만 아니라 분기 단위도 눈금선으로 구분해 보여줄 필요가 있는데, 꺾은 선형에서는 의도한 분기 단위로 나눠 적절히 보여줄 수 없기 때문이다.

다시 돌아와서~ 차트 종류는 분산형, 그리고 범위를 설정하면 대충 아래처럼 전체 형태를 미리 볼 수 있다. 물론 원했던 차트는 아니므로 여기저기 손볼 게 많다.

보조 축에 놓을 계열(여기선 거래량)을 선택한 후 축을 '보조 축'으로 바꾸고,
기존 X축의 눈금 레이블 '없음'으로 바꾸고 범위를 적절히 조절한다.

그 후 보조 축으로 선택한 계열(거래량)의 차트 종류를 바꾼다. 세로 막대형으로.

그리고 위쪽의 보조 X축을 선택하고 몇 가지를 바꿔준다. 눈금 레이블 위치와 항목 수.

이제 끝이 보인다. 보조 축으로 지정한 계열(거래량)을 바로 세울 일만 남았다. 오른쪽의 보조 값 축을 선택해 '최대값에서 X(항목) 축 교차'를 해제한다.

그리고 여기저기 조금 다듬으면 처음에 봤던 차트가 된다.

 


Previous

Next

Copyright ⓒ Since 2012 아이엑셀러 닷컴.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의 저작권은 컨텐츠 제공자에게 있습니다.

본 강좌의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아이엑셀러 닷컴의 공식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