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ler's Home > 사용자 제공 자료

'무지개타고'님의 통계강좌

최초 작성일 : 2007-08-14
최종 수정일 : 2007-08-14

강좌 읽음수 : 4,583회
자료 작성자 : 무지개타고

자료 편집자 : Exceller (권현욱, exceller@amorepacific.com)

강좌 제목 : 통계로 세상보기 - (4) 당신은 어느 쪽인가요?

 

'통계'라고 하면 여러분은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좋은 기억보다 그렇지 않은 기억이 많습니다만, 최근 들어 통계를 좀더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 함께 할 주제는 '무지개타고'님의 재미있는 통계이야기입니다. '무지개타고'님은 '통계로 세상보기'라는 블로그(http://instatistics.officetutor.org/)를 운영하고 있기도 합니다. 특유의 위트와 재미가 있는 통계강좌에 빠져보시기 바랍니다.


예제 파일 내려받기


요새 언론에 자주 회자되는 걸 보면 기름값이 비싸긴 비싼가 보다.
어제도 재미있는 자료가 하나 나왔다.

  - '나홀로 승용차' 운전자 오히려 늘어

그래서 이용하라고 있는 '국가 통계자료' 이럴 때 훑어보는거지...(다른 얘기지만 참 아쉬운 것 중 하나가... 최신 자료도 부족하고 종류도 부족하고 또한 분류도 복잡하지만, 최소한 정부기관 및 산하기관 그리고 자치단체 통계는 통계청에 이관해서 관리하도록 해야지, 이건 국가 통계 좀 구할려면 해당 기관 홈페이지를 죄다 훑어봐야 하니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요)

다른 지역은 모르겠고 참고 기사처럼 서울만 보면, 자동차 등록대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승용차 비중도 절대 기죽지 않는다.


(주의: 해당 자료는 인용과정에서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차량이 많으면 통행량도 많아질 것 같아 유사 자료를 찾아보았지만 마땅치가 않아 패쓰... 그 대신 'e-나라지표'라는 사이트에서 다른 정보를 끄집어 오면...(그런데 한글이면 한글이지 뭣땀시 이런 이상한 조어를 만들어 두번 생각하게 만드는지 도대체 모르겠다)


(주의: 해당 자료는 인용과정에서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차량 등록대수 증가로 인해 도심운행 속도가 느려진다는 가정을 세워보고 상관계수를 구해보니 -0.9108... 와우! 시쳇말로 '직빵'이다(차량 등록대수와 도심운행 속도 간에는 강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다고 말해야 하는데... 상관계수 검정을 하기에는 자료수가 너무 적기에 검정까지는 못하겠지만 심증은 확실히 간다).


(주의: 해당 자료는 인용과정에서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운행속도가 낮으면, 즉 길이 많이 막히면 대중교통을 이용할거라고 당연히 예상해 보았는데 아닌가 보다. 아니 그 반대의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나타난다. 즉 도심운행속도가 양호해야 대중교통 수송분담률도 상승하는...(참고로 상관관계 분석은 인과관계를 지칭하는게 아니지만 상식적 차원에서 접근합니다)

아무튼 이쯤에서 기름값 얘기를 해보면... 기름값이 상승하면 휘발유값도 상승하고, 이에 경제적 부담을 가진 운전자라면 적어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게 상식일 것 같은데, 어디 한번 볼까나~


(주의: 해당 자료는 인용과정에서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 자료를 못 구해 아쉽지만, 저 때에도 기름값이 장난이 아니었음에도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이 그리 많이 상승하지는 않았다.

기름값이 상승해도, 도심 교통이 막혀도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이 효과적으로 상승하지 못하는 이유는... 아마도 두 가지 정도를 원인으로 추정할 수 있겠다. 하나는 이제 자동차는 필수품이 되었다는 것이다. 쌀값이 아무리 올라도 안먹을 수 없는 것처럼... 그리고 다른 하나는 난 대중교통 못타요~ 지갑이 있는 한 소비할 수 있다는 당당함이랄까...

  - 천정부지 휘발유 값에 숨겨진 비밀
  - 휘발유값, 누구 말이 맞는거야?

아무튼 필자의 상식으로는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다. 땅 속으로만 다녀서 그런가... -_-


(주의: 해당 자료는 인용과정에서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담인데, 2004~2005년 사이에 내려만 가던 도심운행속도 및 대중교통 수송분담률 수치가 위로 방향을 틀고 있다. 이게 지난 2004년 7월(악몽의 그날?)에 실시한 버스 중앙차로제 효과가 영향을 줬는지 확인하고자 했는데...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통계자료는 찾을 수가 없다. 차량속도도 2004년까지 잘 나오더니 2005년 자료에 버스만 없고, 1일시민교통량수송분담 자료는 2005년 전체가 아예 없고... 그래서 e-나라지표를 함께 사용하게 된 것이다. 관심 있는 분은 아래 기사도 참고하시기 바란다. 


Previous

Next

ⓒ Since 2007 Exceller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의 저작권은 컨텐츠 제공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