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용자 제공 자료 > 통계로 세상보기

'무지개타고'님의 통계강좌

- 최초 작성일 : 2009-02-04
- 최종 수정일 : 2009-02-04

- 강좌 읽음수 : 3,480회
- 자료 작성자 : 무지개타고 (조석현님)

- 자료 편집자 :

강좌 제목 : 통계로 세상보기 - (101) 배구는 여럿이 함께 하는 운동이다

 

'무지개 타고'님의 통계 강좌를 시작한 지도 1년이 넘었군요. 우리 주변의 친숙한 주제를 통계와 접목하여 좋은 강의를 하고 계시는 무지개 타고(조석현)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통계로 세상보기'는 2009년에도 계속됩니다. 쭈~욱~~

통계로 세상보기 블로그


예제 파일 내려받기


2008-2009 V리그가 7라운드 중에서 이제 2라운드를 마쳤다. 대충 초반전이 끝난 모양새다. 배구협회 자료를 정리해 봤다(이후 자료는 인용 및 처리 과정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21

현재 승률상으로는 1위가 두 팀이다. 내가 보기엔 2강3약 구조다.

22 

공격이 득점분포에 상당수를 차지하는 만큼 공격성공률을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

23

그리고 팀별 공격성공률은...

24

전체 공격성공률 위로 삐죽 빠져나온 두 팀이 현재 승률 공동 1위인데 한 팀은 팀 전체 공격성공률이 약 42%, 다른 한 팀은 전체 공격성공률이 약 38%이다. 전체적인 팀 공격력이 차이가 있어 보이는데 승률이 같다? 뭔가 어색하다.

그러나 두 팀의 공격점유율 상위의 공격성공률은 거의 비슷하다. 여기서 공격점유율 상위란 경기별 공격점유율 상위 1,2위 선수의 공격성공률의 평균이다. 그랬을 때, 한 팀은 팀 전체 공격성공률과 공격점유율 상위 선수의 공격성공률 간에 차이가 다른 팀에 비해 적게 나타나고 있다. 그럼에도 승률은 같다(이유가 뭘까?) 그래서 경기별 공격점유율 상위 선수의 공격성공률만 따로 보면...

25 
26

경기별 공격점유율 상위 선수의 합계 공격점유율은 상당히 안정되게 나타나고 있다. 한 팀은 합계 공격점유율의 평균이 약 54% 이고, 다른 팀은 약 55% 이다. 이에 반해 현재 승률 최하위 팀은...

27 

합계 공격점유율에 안정감(?)이 떨어진다. 그리고 평균 공격성공률이 전체 공격성공률(37.7%) 보다 높은 경기는 세 번 밖에 없다.

여기서 배구의 묘미를 조금 알아야 하는데... 배구의 공격 루트는 크게 전위와 후위로 나누고, 전위는 좌측, 중앙, 우측으로 또 나뉜다. 즉 공격 루트가 크게 네 군데 라는 것. 그리고 공격력이 뛰어난 선수가 두 명만 돼도, 여러 공격 루트를 조합할 수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상대편 수비는 분산되게 된다. 그러나 뛰어난 선수가 한 명 뿐이라면 다양한 조합을 구사할 수 없다. 왜? 어짜피 그 한명이 공격할거니까. 즉 배구는 원맨쇼 하는 경기가 아니라는거다(대부분의 단체 경기에 통용되는 원칙(?)이다).

28

다시... 최하위 승률을 기록 중인 팀에도 뛰어난 선수는 분명 있다. 그런데 그 뛰어난 선수가 한 명 밖에 없다는 게 문제다.

동률인 팀 얘기하다 많이 빠졌는데, 선수별 공격성공률을 모두 보면 좋겠으나 잠깐잠깐 나오는 선수도 많고 해서 공격점유율 상위 1, 2위 선수만 보자. 승률 상위 팀에 주공격수의 경기별 공격점유율 및 공격성공률은...

29
30

공격점유율의 안정 여부는 세터가 그 공격수의 공격력을 믿냐, 믿지 못하냐와 직결된다. 주공격수의 공격력을 믿지 못한다면 다른 공격수에게로 토스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주공격수를 아무리 믿어도 주공격수에게로만 계속 토스하면 상대편 수비에게 공격 루트가 노출되는 것과 마찬가지이므로 다른 공격수가 받쳐줘야 한다. 즉 여럿이 조화를 이뤄야 한다. 승률은 같지만 어느 팀이 더 조화로워 보이는가? 참고로 한 팀은 전체 공격성공률을 상회하는 선수가 적어도 둘이나 더 있다.

이렇게 경기가 흥미진진해지다 보니 팀 마다 부상 선수가 나오고 있다. 큰 부상이 아니길 바라고, 즐겁게 경기해 주기 바란다.

31


Previous

Next

Copyright ⓒ Since 2008 아이엑셀러 닷컴.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의 저작권은 컨텐츠 제공자에게 있습니다.

본 강좌의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아이엑셀러 닷컴의 공식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