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초 작성일: 2025-08-08
- 최종 수정일: 2025-08-08
- 조회수: 114 회
- 작성자: 권현욱 (엑셀러)
- 강의 제목: T0056 — URL 단축기 작동 원리와 단축 URL 만드는 방법
들어가기 전에
사람들은 하루에도 수백만 개의 짧은 링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러다가 짧은 URL이 고갈되는 거 아닐까?' 라는 생각을 잠깐 해보기도 했지만 '수학과 리소스 관리의 뛰어난 조합' 덕분에 그 원천은 결코 고갈되지 않을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URL 단축기 URL Shortener의 역할과 작동 방식, 단축 URL을 만드는 방법 등을 소개합니다.
이 글을 이해하면 링크 단축 서비스에 대해 이해하고 짧은 URL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 지 알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짧은 URL이 단순히 URL을 축약한 형태가 아니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됩니다.

Table Of Contents
- URL 단축기의 역할
- 단축 URL 만드는 방법(feat. NAVER)
- 단축 URL 재활용
- 단축 URL 원천 소진 가능성
- 마케팅 도구로써의 단축 URL
- 마치며
URL 단축기 작동 원리와 단축 URL 만드는 방법
URL 단축기의 역할
단축 URL을 만드는 과정은 일반적으로 기본 인코딩을 기반으로 작동하며, 문자열(문자, 숫자, 기호 등 포함)이 데이터의 일부를 대신합니다. 62나 그 이상의 수를 사용함으로써 사용할 수 있는 조합의 총 수를 크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62진법은 대문자 26개, 소문자 26개, 숫자 10개를 사용합니다. 일부 플랫폼은 구두점이나 다른 문자를 추가해 한계를 더 높이기도 합니다. 순식간에 거의 무한에 가까운 코드 수를 마주하게 됩니다. 짧은 링크에 추가되는 각 문자는 조합 수를 지수적으로 증가시켜 수십억 또는 수조 개의 새로운 가능성을 추가합니다.
이러한 코드는 문자와 숫자가 뒤섞인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목적이 있습니다. 각 코드는 단축기 데이터베이스의 특정 URL에 매핑되므로 해당 단축 링크를 클릭하면 즉시 올바른 목적지로 이동합니다. 이렇게 하면 수백만 개의 링크가 생성된 후에도 모든 것이 체계적으로 유지됩니다.
모든 단축기가 단독으로 기본 인코딩을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는 순차적 패턴과 간단한 카운터에 의존하는 반면, 다른 일부는 거의 무한한 변형을 생성하는 무작위 문자열이나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그래도 더 많은 서비스가 증분 카운터를 해싱 과 결합합니다. 해싱 은 주어진 입력에 대해 고유한 디지털 지문을 만드는 프로세스입니다. 그들은 모두 한 가지를 목표로 합니다. 각 새 링크에 대한 고유한 지문과도 같습니다.
단축 URL 만드는 방법(feat. NAVER)
단축 URL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Bitly나 TinyURL 같은 사이트에 접속하면 만들 수 있습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네이버 QR코드 서비스를 사용합니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여 단축 URL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네이버 QR코드 사이트에 접속하고 [코드 생성]을 클릭합니다.
(2) QR 코드 스타일이나 로고, 문구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QR 코드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단축 URL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므로 화면 오른쪽 가장 아래에 있는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페이지 유형 선택" 단계입니다. 여기서는 [URL 링크] 항목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4) 필수 정보(페이지 제목, URL 링크)를 입력하고 [링크첨부]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위의 이미지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화면 오른쪽에는 [QR코드 미리보기]가 있습니다. 이곳을 통해 개략적인 형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정이 끝났으면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6) QR 코드와 함께 단축 URL이 생성됩니다. 이 URL을 복사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단축 URL 재활용
특정 URL 단축기의 잘 알려지지 않은 관행 중 하나는 오래되거나 중단된 링크를 재활용하는 것입니다. 오래되고 관련 없는 페이지를 가리키는 코드는 사용 가능한 더미로 되돌아갑니다. 이는 또한 오래된 전화번호가 새로운 곳으로 바뀔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전에 사용된 토큰이 새로운 곳을 가리킬 수 있음을 뜻합니다.
보편적인 접근 방식은 아니지만 기존 쇼트코드를 재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를 사용하는 서비스의 충돌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최신 서비스는 링크가 깨지거나 악의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링크 재활용을 피합니다.
단축 URL 원천 소진 가능성
그렇다면 단축 URL의 원천이 실제로 소진될 수 있을까요? 그에 대한 답변은 “그럴 가능성은 없다”입니다. 기본 인코딩의 수학은 매우 강력하여 문자 수를 늘리거나 추가 기호를 섞으면 수조 개는 아니더라도 수십억 개의 고유한 콤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단축기 플랫폼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사용량이 증가할 때마다 여분의 문자를 비축하고 알고리즘을 조정하거나 링크 길이를 늘립니다.
예를 들어, 62자리의 6자리 코드로 시작하면 약 570억 개의 조합이 가능합니다. 문자를 하나만 더 추가하면 이 조합이 3조 5천억 개로 늘어납니다. 8개의 문자가 있다면 이제 218조 개의 옵션이 생깁니다. 문자를 하나 추가하는 것만으로도 가능성은 엄청나게 늘어나는 것이죠.
동적 링크 생성(고유 토큰을 보장하고 충돌을 방지하는 기능)과 결합하면 서비스는 사실상 무한대의 짧은 링크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수백억 개의 링크를 호스팅하는 플랫폼조차도 그 밑바닥에 도달하기조차 어렵습니다.
마케팅 도구로써의 단축 URL
링크 단축 서비스를 유지하는 수학적 원리는 분명 인상적이지만,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많은 단축 서비스에는 분석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즉, 모든 클릭이 추적, 기록 및 차트화되어 트래픽이 어디에서 발생하는지, 하루 중 어느 시간에 트래픽이 급증하는지, 총 클릭 수가 얼마나 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지표를 통해 가장 실적이 좋은 광고 문구나 랜딩 페이지를 조정하는 등 빠르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일부 고급 플랫폼은 사용자의 지역 또는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맞춤형 라우팅을 제공하여 전 세계 여러 지역 또는 다른 휴대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클릭이 가장 관련성이 높은 페이지로 연결되도록 합니다.
마치며
URL 단축기의 원리와 단축 URL 만드는 방법을 이해했다면, 이제 다양한 상황에서 링크를 전략적으로 활용해보세요.
SNS에 공유하든, 온라인 매장을 홍보하든, 단순히 방대한 URL을 정리하든, URL 단축기 세계에는 모두를 위한 충분한 공간이 있습니다. 단순히 URL을 짧게 만드는 기능 외에도 다양한 비밀이 숨겨져 있다고 하니 자신만의 활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