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유용한 정보 > SNS 강좌

Exceller's 트위터 강좌

- 최초 작성일 : 2010-07-15
- 최종 수정일 : 2010-07-15
- 강좌 읽음수 : 7,592회
- 자료 작성자 :

- 트위터 계정 : http://www.twitter.com/iexceller


- 강좌 제목 : 트위터에 모임 만들기 - 해쉬태그 Hashtag 와 당 에 대하여

들어가기 전에: 애플, 슈퍼마켓 그리고 이케아

아이폰의 진정한 힘은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에서 나온다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인 것 같습니다. 안철수 교수님은 이것을 '수직적 효율화' vs '수평적 네트워크'라고 표현을 하시더군요.

휴대폰을 쓰다 보면 불편한 점들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아이폰이 등장하기 전에는 이런 경우, 제조업체 A/S 센터에 몇 차례 건의하다 포기하거나 애초부터 포기하는 게 전부였지만, 아이폰은 이런 기능들을 몸통에 쑤셔넣는 대신 필요한 것을 사용자가 스스로 넣도록 만들었습니다. 한마디로 말해 사용자들이 자발적인 "아이폰 조립공"이 되도록 만들었습니다.

1920년 대의 미국 슈퍼마켓도 이와 비슷했다고 합니다. 고객이 찾는 물건을 점원이나 주인이 가져다 주지 않고 고객이 직접 찾아서 계산대로 가져오도록 한 것이지요. 지금 생각하면 너무도 당연한 것 같지만 당시만 해도 획기적인 발상의 전환이었습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를 이케아 IKEA 는 또 새롭게 재탄생 시켰습니다. 고객에게 "가구 조립공" 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으로도 모자라 "창고 관리인" 역할까지 겸하게 한 것입니다.

"There is nothing new under the sun."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혁신이 반드시 전대미문의 놀라운 발명일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 20대들은 모두 알고 있지만 50대는 처음 사용하는 것
- 스페인 사람들은 모두 이용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아직 알려지지 않은 것
- 의료계에서는 사용하고 있지만 화장품 업계에서는 아직 시도해보지 않은 것

등과 같이 지금의 사업에 도움이 될 수 있을 정도의 새로운 것이면 되지 않을까요? 이런 점에서 윌리엄 깁슨의 말은 많은 시사점을 줍니다.

"미래는 이미 현재에 일어나고 있다. 단지 골고루 알려지지 않았을 뿐이다."


예제 파일 내려받기


트위터 사용해 보기 : '해쉬태그'와 '당'에 대하여


오...오늘은 새로운 것 투성이입니다. "해쉬태그"라는 듣도 보도 못한 단어에 이어 "당"이라니? Exceller가 더위에 맛이 갔나... 트위터 界에 이어 드뎌 정계에 진출??

 

해쉬태그에 대하여

타임라인에서 혹시 이런 형태의 트윗을 보신 적이 없나요?(내용이 잘 보이지 않는 분은 이미지를 클릭해서 살펴보세요)

지금까지 보아온 트윗과는 다른 점이 하나 있습니다. Username 뒤에 "엑셀당_"이라는 태그가 붙어있죠? 이것이 "해쉬태그"입니다. 해쉬(Hash), 즉 '우물 정(井)' + 태그(꼬리표)니까 우리 말로 하면 "우물정 꼬리표" 정도가 될 듯 합니다.

타임라인에는 수없이 많은 글(트윗)들이 올라옵니다. 이 중에서 내가 원하는 글을 쉽게 찾아보기 위해 사용하는 조금 특수한 검색어를 해쉬태그라고 합니다. 트윗의 앞이나 뒤, 혹은 문장 가운데에 해쉬태그를 붙이면 그 단어에는 링크가 형성됩니다. 그래서 그 해쉬태그를 클릭하면 그 단어와 관련된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쉽게 말하면, "비슷한 정보의 트윗들을 한 곳에 모아둠으로써 검색이 용이하도록 만든 트위터 사용자들간의 약속"을 해쉬태그라고 부릅니다.

해쉬태그를 이용하여 원하는 정보를 어떻게 검색하는지 살펴보죠. 트위터의 사이드 메뉴를 보면 검색 Search 창이 있습니다. 이곳에 검색할 해쉬태그(여기서는 #엑셀_)를 입력하고 <Enter> 또는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엑셀_ 라는 해쉬태그가 붙은 트윗들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이러한 특징을 응용하여,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일명 黨)끼리 사용하기도 하고, 특정한 주제를 이용하여 글을 쓸 수도 있습니다.

해쉬태그는 검색어가 한글인 경우와 영어인 경우 사용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다음 사항을 유념하세요.

주의 사항!

영문인 경우에는 해쉬(#) 바로 검색어를 써주면 되는데(예. #Excel) 한글로 해쉬태그를 이용하려면 #엑셀_ 와 같이 검색어 뒤에 언더바 Underbar 를 반드시 붙여줘야 합니다. 해쉬태그의 삽입 위치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글의 처음이나 마지막에 올 수도 있고 문장 중간에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해쉬태그 사용 예>
#엑셀당_
엑셀러의 트위터 강좌(4) - 트위터의 '리미트'와 '리스트' 활용하기
엑셀러의 트위터 강좌(4) - 트위터의 '리미트'와 '리스트' 활용하기 #엑셀당_
엑셀러의 트위터 강좌(4) - #엑셀당_ 트위터의 '리미트'와 '리스트' 활용하기

한 트윗 안에 여러 개의 해쉬태그를 넣을 수 있고 한글과 영어를 함께 넣는 것도 가능합니다.

#엑셀당_ #VBA 엑셀러의 트위터 강좌(4) - 트위터의 '리미트'와 '리스트'

해쉬태그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다음 게시물을 참고하세요.

http://twitter.pbworks.com/Hashtags

이제 해쉬태그에 대한 감은 잡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당'(일종의 트위터 동아리)이라는 개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죠.

 

당(黨) 가입하기

'당'이라고 하니까 뭐가 떠오르시나요? 저도 그게 떠오릅니다. ^^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당은 그 당이 아니라 '취미나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의 모임'을 말합니다(순 우리말로 '모꼬지'라고도 합니다). 일종의 온라인 동아리나 카페 라고나 할까요. 예전에는 당이란 말을 많이 썼는데 요즘은 '트위터 모임'이란 말을 더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그렇게 부르겠습니다.

트위터 모임에 가입을 해 보죠.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여기서는 '트윗 애드온즈'라는 사이트를 이용하겠습니다.

1. 트윗 애드온즈 사이트 http://twitaddons.com/ 에 접속하고,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사이트는 아주 유명한 트위터 확장 사이트들 중 하나이며, 유용한 기능들이 몇 가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트윗 애드온즈를 비롯한 트위터 확장 사이트들에 대해서는 별도로 시간을 마련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 자신의 트위터 Username(또는 트위터 가입 당시의 이메일 주소)과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Allow"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트윗 애드온즈 사이트의 메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좌측 상단에 있는 "[한국트위터모임]"을 클릭합니다.

4. 다양한 관점의 트위터 모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중 자신의 취향에 맞는 것을 선택하고 가입하면 되겠습니다. 일단 여기서는 검색 창에 "엑셀"이라고 입력하고 "모임검색" 버튼을 클릭해 보세요.

5. '엑셀'과 관련된 모임(즉, 黨)들이 나타납니다. 오~ 벌써 4개의 모임이 결성되어 있군요. 이 중에서 "엑셀VBA당"을 클릭합니다.

6. '엑셀VBA' 당에 대한 기본 정보들이 표시됩니다. 개설자는 누구이고 현재 몇 명이 가입했으며, 어떤 성격의 모임인지 등에 대한 기본 정보들을 볼 수 있습니다. "모입 가입신청" 버튼을 틀릭합니다.

7. 모임 가입신청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화면 아래쪽에 있는 "가입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8.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서 자신의 Username 옆에 "(신청대기)"라고 표시되면 모임 가입 신청에 성공한 것입니다.

모임의 개설자(일명 '당주')가 가입 승인을 하면 이 모임의 회원으로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모임 개설자가 가입 승인을 해주었다면 트윗 애드온즈 사이드 메뉴가 다음과 같은 형태로 나타납니다.

'엑셀VBA당'을 클릭하면 자신이 가입한 트위터 모임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나 카페와 비슷한 느낌이 나죠?

보시는 것처럼 자동으로 해쉬태그가 붙습니다. 여기서 글을 쓰고 "update" 버튼을 누르면 나의 팔로워들에게 트윗이 날아가며, 자동으로 해쉬태그도 붙게됩니다. 자신이 쓴 트윗이 엑셀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 분은 글을 쓸 때 해쉬태그를 삽입해 놓으면 나중에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해쉬태그는 꼭 검색할 때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트위터에서 모임을 가지거나 번개 공지를 할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트윗밋 http://twtmt.com/ 이라는 트위터 모꼬지 사이트를 한번 들러 보세요.

 

트위터 모임만들기

찾는 모임이 없을 때에는 자신이 직접 트위터 모임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1. 트윗 애드온즈 사이트의 "[한국트위터모임]"을 클릭한 다음, "모임 개설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모임을 개설하는데 필요한 몇 가지 정보들을 등록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모임의 제목과 소개글, 디렉토리 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화면 하단으로 가서 "개설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모임이 만들어집니다.

다만 무분별 하게 모임을 개설하면 다른 사용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으니 이미 만들어진 게 없는 지, 있다면 차별화가 가능할 것인지 등에 대해 한번쯤 고민해 보고 만드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다음에 또...


Previous

Next

Copyright ⓒ 2010 아이엑셀러 닷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