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유용한 정보 > SNS 강좌

Exceller's 트위터 강좌

- 최초 작성일 : 2010-07-08
- 최종 수정일 : 2010-07-08
- 강좌 읽음수 : 5,421회
- 자료 작성자 :

- 트위터 계정 : http://www.twitter.com/iexceller


- 강좌 제목 : '새'를 인간으로 만들기 - 프로필 수정하기와 응답하는 방법들

들어가기 전에: 체계적 망각학습

트위터는 가볍고 단순하고 유쾌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입니다. 인터넷이나 언론매체들보다 빠른 속도로 정보가 유통되고 검색엔진보다도 편리하게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평소에는 접하기 어려운 사람들과 직접 대화(혹은 채팅)하는 듯한 기분도 느껴볼 수 있습니다. 두산의 바굥만 회장님이 어제 베트남 출장가서 멀 하셨는지, MBC 김주하 아나운서가 요즘 뭣 때문에 그렇게 바쁘신지,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가 오늘은 또 어디로 행차 하셨는지 귀만 열어 놓으면(아니지...눈만 뜨고 있으면)다 알 수 있습니다. 그것도 마치 나에게만 메시지를 보내는 듯한 아주 친근한 느낌으로 다가옵니다.

트위터를 접하면서 새삼 느끼는 것 중 하나! "세상에는 참으로 많은 부류의 사람이 있고, 각자의 생각 또한 다양하기 그지없다!"라는 것이었습니다.

"21세기의 문맹자는 글을 읽고 쓸 수 없는 사람이 아니라 학습하고, 재학습하고, 폐기(Unlearning)학습을 할 수 없는 사람이다"

- 앨빈 토플러

어느 보고서에 의하면, "2020년 무렵이면 지식의 증가 속도가 가속화되어 지식이 지금의 2배로 증가하는데 73일 정도 걸리고, 2050년에 이르면 지금 통용되는 지식의 단 1퍼센트 만이 유효할 것"이라고 합니다.

산업화 시대에는 공해나 환경오염(똑같은 말인가...?) 같은 것이 문제였다면, 다가오는 지식경제 시대에는 지식의 체계적인 망각과 폐기 그리고 재학습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예제 파일 내려받기


트위터 사용해 보기 : 프로필 수정하기와 응답하는 몇 가지 방법들


Excel이나 VBA 강좌를 진행할 때와는 또다른 분들과의 교류가 즐겁습니다. Exceller의 트위터 강좌를 보고 트위터를 시작했다는 분, 트위터 계정은 예전에 만들어 두었는데 장롱 면허처럼 고이 모셔두었다가 새로 시작했다는 분들... 이런 분들의 DM과 멘션이 있어서 강좌 진행하는 보람을 느낍니다.

저는 다음에 해당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거의 대부분 팔로잉 해 드리고 있습니다.

Exceller의 팔로잉 원칙

  • 팔로워 수 증가를 목적으로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팔로잉 하는 경우(전문용어로... '떼팔')

  • 트윗이 5건 미만이면서 타임라인이 장기간 개점 휴업 상태인 경우

  • Bio(프로필 중 자신을 소개하는 부분)에 아무런 내용도 없으면서 ''가 인사하는 경우

  • 시각이 한쪽으로 심하게 경도되어 있어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죄책감을 갖게 하는 경우

만약 위의 조건에 해당되는 분이라 하더라도 "Exceller의 강좌 보고 가입했다"고 말걸어 주시면 최대한 신속하게 팔로잉 해 드리겠습니다. 제가 팔로잉 해 드리는 것이 여러분 가계에 도움을 드리는 것도 아니고, 그리 대단할 것도 아니지만 제가 해드릴 수 있는 몇 안되는 수단이 되놔서 그런 것이니 오해 없으시기 바래요. ^^;

지난 시간까지 트위터 계정도 만들고 상대방에게 멘션을 보내는 것도 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슬슬 짜증이 날라구 그럽니다. 왜냐... 남들이 보낸 글을 보면 다들 자기 사진이 있어서 보기 좋은데 왜 나는 뜬금 없이 '새' 모양만 덩그러니 표시되느냐 하는 것이지요.

트윗 界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새를 그냥 두면 새 취급 받는다!"

이번 시간에는 이 문제의 '새'를 자신의 사진으로 바꾸고 자신의 프로필 내용을 등록/수정하는 방법에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새를 인간으로 바꾸기

1. 트위터 사이트 http://www.twitter.com 에 접속한 다음, 'Sign in' 버튼을 클릭하여 로그인 합니다.

2. 화면 상단의 'Profile' 메뉴를 클릭합니다.

3.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PHOTO' 버튼을 클릭합니다.

4. 'Excel_MVP'라는 사용자의 'settings' 화면이 나타나죠? 새 이미지 옆에 있는 '찾아보기' 버튼을 누르세요.

5. 삽입할 이미지가 있는 폴더로 이동한 다음 적당한 사진을 선택하고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6. 기왕 들어온 김에 다른 항목들에 대해서도 입력해 보도록 하죠. Name, Location, Bio 등의 항목도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Save' 버튼을 클릭합니다.

7. 화면 상단에 "Thanks, your settings have been saved."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앞에서 입력한 항목 값들이 제대로 반영되어 표시됩니다.

 

리플라이 하기

'리플라이'Reply 란 "트윗을 보낸 사람에게 응답하는 것"을 말합니다.

1. 리플라이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보내려는 사람의 트윗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 놓으면 아래와 같이 트윗의 우측 하단에 'Reply' 라는 것이 나타나는데 이것을 클릭합니다.

2. "What's happening?" 상자(일명 '먼 일이야!' 상자 ^^)에 답글을 보낼 사람의 아이디가 표시됩니다. 여기에 글을 입력하고 "Tweet"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리트윗 하기

'리트윗'Retweet 이란 "다른 사람의 글(주로 자신이 팔로잉 한 사람의 글)을 나의 팔로워에게 다시 보내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 또한 아주 간단합니다.

1. 리트윗 하려는 트윗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 놓으면 아래와 같이 트윗의 우측 하단에 'Reteet' 이라는 것이 나타나는데 이것을 클릭합니다.

2. "당신의 팔로워에게 리트윗 할 것인가?"를 묻는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Yes"를 클릭하면 글이 리트윗됩니다. 즉, 이 경우에는 이찬진 님의 글이 나의 팔로워들에게 리트윗 되는 것이지요.

 

관심 글 등록하기

팔로잉 또는 팔로워 수가 적을 때는 별 문제가 없지만 이들 인원 수가 많아지면 트윗을 읽기가 어려워집니다. 이런 경우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 '관심 글' Favorites (일종의 즐겨찾기)로 등록해 두었다가 나중에 여유가 있을 때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이에 대한 또 다른 해결책으로 "리스트" List 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것은 다음 강좌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트윗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 놓았을 때 트윗 하단에 Reply, Retweet 이 표시되었지요? 이 때 또 다른 변화가 있었습니다. 눈썰미가 있는 분은 눈치 채셨을텐데... 트윗 오른쪽에 아주 희미한 별 모양이 나타납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별의 색깔이 노랗게 변하면서 나의 관심 글에 이 트윗이 추가됩니다.

관심 글로 등록한 트윗은 어떻게 확인할까요. 트위터 화면 오른쪽에 보면 "Favorites"라는 메뉴가 있는데 이것을 클릭하면 표시됩니다.

관심 글 추가하기 기능은 Exceller가 가장 즐겨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트윗을 보다가 유익한 정보가 있으면 주저 없이 별 모양을 클릭해서 관심 글로 등록해 놓습니다. 그런 다음 휴일이나 시간이 날 때 자세히 살펴보는거죠.

트위터 공식 사이트에서는 현재 등록된 관심 글이 몇 개인지는 알려주지 않는 것 같은데...아이폰에서 살펴보니 지금 현재 무려(!) 205개의 트윗이 관심 글로 등록돼 있네요(그나저나 이걸 언제 다 정리한다...^^).

 

DM 보내기

멘션이나 트윗은 다른 사람에게도 공개되는 글입니다. 그렇다면 특정한 사람과 비밀스런 글을 주고 받고 싶을 땐 어떻게 하면 될까요? 이런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 DM Direct Messages 입니다. 쉽게 말해서 DM은 상대방에게 보내는 '비밀 쪽지' 같은 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의! DM은 서로 팔로잉 하는 관계인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서 나를 팔로잉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보낼 수 없다는 얘기입니다.

1. 트위터 화면 오른쪽에 있는 "Direct Messages"를 클릭합니다.

2. 'Send...a direct message' 부분에 있는 드롭다운 상자를 클릭하면 DM을 보낼 수 있는 사용자들의 목록이 나타납니다. 보시는 것처럼 나의 팔로워 ID만 표시되지요?(앞의 화면에서는 followers 숫자가 0이었는데 갑자기 1로 늘어났습니다. 이것은 DM 보내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 팔로잉 해주었기 때문입니다).

3. DM으로 보낼 내용을 입력합니다. 두 가지 변화가 생기죠? 내용을 입력할 때마다 입력할 수 있는 문자 숫자가 줄어들고(DM도 영어 알파벳 기준으로 140자까지만 입력 가능합니다) "send"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4. "send" 버튼을 클릭합니다. 'DM이 iExceller에게 잘 보내졌다'는 메시지가 뜨면 정상적으로 DM이 발송된 것입니다.

5. DM을 받은 'iExceller'라는 사람의 트위터 계정에서 "Direct Messages"를 클릭하면 'Excel_MVP'가 보낸 DM이 보입니다.

우리나라의 "트위터 사용자 100만 명 시대"를 하루라도 앞당기는데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Previous

Next

Copyright ⓒ 2010 아이엑셀러 닷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