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유용한 정보 > SNS 강좌

Exceller's 트위터 강좌

- 최초 작성일 : 2010-07-05
- 최종 수정일 : 2010-07-05
- 강좌 읽음수 : 9,071회
- 자료 작성자 :

- 트위터 계정 : http://www.twitter.com/iexceller


- 강좌 제목 :
언젠가는 넘어야 할 산 - 필수 용어 몇 가지와 멘션 날리기

들어가기 전에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이 차지하는 부분을 원이라고 하면 밖은 모르는 부분이 된다. 원이 커지면 둘레도 점점 늘어나 접촉할 수 있는 미지의 부분도 더 많아지게 된다."

- 아인슈타인

'알면 알수록 모르겠다'는 말이 이래서 나온 것 같습니다. 우리가 한평생 안다고 해 보았자 무엇을 얼마 만큼이나 알겠습니까. 넓디 넓은 우주의 극히 일부분만 알고 가는 것 뿐이겠지요. 아인슈타인 같은 천재도 이런 생각을 할진대 말이지요. 해서 Exceller는 오늘도 이렇게 열심히 자판을 두들기고 있을 따름입니다.

트위터가 무엇인지에 대해 감을 좀 잡으셨나요? SNS 첫 강좌를 올린 이후로 트위터 界에 입문한 분의 멘션도 몇 건 있었고, 또 "스마트폰이 아닌 일반 PC에서도 트위터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냐?"고 하신 분도 몇 분 있었습니다. 해보신 분은 아시겠습니다만, 노트북이나 PC로도 트위터를 이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여기서 잘 익혀두시면 나중에 스마트폰에서는 훨훨 날아다닐 수 있습니다.


예제 파일 내려받기


트위터 사용해 보기 : 필수 용어 몇 가지와 멘션 날리기


트위터 계정은 다들 만드셨나요? 이번 시간에는 팔로잉 Follow 과 팔로워 Follower, 타임라인 TimeLine 등 중요한 용어들과 트위터 메뉴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트위터 계정 만들고 생애 첫 트윗 Tweet 등록하는 것까지 다루었었는데...기억나시죠? 그러리라 믿고(흠...) 트위터 사이트 http://www.twitter.com 에 접속한 다음,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Sign in' 버튼을 클릭합니다.

Username과 Password를 입력하고 'Sign in' 버튼을 다시 한번 누릅니다.

지난 시간에 보았던 'What's happening?' 텍스트 상자(일명 '먼 일이야?' 상자)와 여러분이 입력한 트윗이 그 아래쪽에 나타납니다.

요기까진 잘 되시지요?
 

필수 용어 몇 가지

화면 오른쪽을 보면 following, followers, listed 모두 '0'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트위터를 사용 시 가장 중요한 용어라 할 수 있는 팔로잉과 팔로워에 대한 개념을 간단히 정리해 보죠('주어'에 주의해서 읽으세요!).

  • Following : '내가 정보를 받기로 한 사람'입니다. 예를 들어, '박지성'이라는 개인 브랜드가 만든 잡지를 보려면 구독 신청을 해야겠죠? 쉽게 말하자면, '내가 박지성, 김연아 같은 사람한테 구독 신청하는 것'을 '팔로잉'이라고 부른다고 생각하세요.

  • Follower : '나의 정보를 받기로 한 사람'입니다. 팔로잉과 반대로, 내가 만든 잡지(즉, 내가 생성한 메시지)를 보려고 '다른 사람이 나에게 구독 신청하는 것'을 말합니다.

  • 맞팔로우 : 내가 팔로잉 한 사람 또한 나를 팔로잉 하는 것을 말하며, 공식 용어는 아닙니다. 맞팔로우 관계가 이루어지면 내가 올린 트윗이 상대방 타임라인에 자동으로 올라가고 그 반대의 경우도 이루어집니다. 또한 DM(Direct Message)이라고 해서 그 사람한테만 개인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게 됩니다.

  • List : 팔로잉 하는 대상(사람)이 많아지면 그들이 쏟아내는 메시지(트윗)을 제대로 보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리스트를 만들어 놓으면 원하는 사람의 트윗들을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 "왜 나는 유명인을 팔로잉하는데 왜 그들은 나를 팔로잉 안해 주는가? 그러고서 무슨 소통을 말하는가?" 하는 이슈가 제기된 적이 있습니다. 리스트를 만들어 놓으면 팔로잉 하지 않더라도 유명인들의 트윗을 볼 수 있습니다. 리스트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자세하게 다룹니다. 따라서 이쯤에서 패쓰~~

  • TimeLine : 내가 팔로잉 하였거나 맞팔로우 한 사람들의 글(즉 트윗)이 표시되는 곳을 타임라인이라고 부릅니다. 트윗을 사용한다는 것은 이 타임라인에 올라오는 글을 본다는 의미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새로 만든 계정이 아니라 제가 원래 사용하는 계정으로 접속한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타임라인에 트윗도 많고 팔로잉과 팔로워도 좀 많죠. 자, 이제 실제로 팔로잉을 해 볼까요?

 

다른 사람을 팔로잉 하는 두 가지 방법

[방법 1] 상대방의 Username을 알고 있는 경우

1. 상단에 있는 'Find Peoples'를 클릭합니다.

2. 누구를 찾을 것인지 물어보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Who are you looking for?' 아래에 있는 텍스트 상자에 그 사람의 Username(즉 ID)을 입력하고 'Search'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서는 제 Username인 'iexceller'을 입력해 보겠습니다.

3. 저 말고 한 사람이 더 표시되는군요. 위 쪽에 아주 친근한(?) 사진과 함께 표시되는 사람이 접니다. 아래 분은... Username이 아니라 트위터 계정 등록 시에 Fullname으로 'iexceller'를 등록하신 분이로군요.

맨 위의 파란색 iExceller는 저의 Username(ID) 입니다. 두번째 줄은 Fullname(이름)과 사는 곳, 세번째와 네번째 줄은 가장 최근에 트위터에 올린 글의 제목과 언제 올렸는지 알려줍니다.

4. 자, 여기에서 오른쪽에 표시되는 세 개의 버튼이 중요합니다. 첫번째 버튼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면 'Follow iExceller'라는 말 풍선이 나타납니다. 이 때 버튼을 클릭해 보세요.

5. 어떤 변화가 생겼나요? 세 개 였던 버튼이 두 개로 줄어들면서 그 옆에 'Following'이라는 단어가 표시되죠? 이로써 'iExceller'라는 사람을 팔로잉하게 된 것입니다. 본 강좌를 통해 팔로잉 해 주시는 분이라면 알려주세요. 바로 팔로잉 들어갑니다. 참고로 저는 다음의 경우에 해당되는 분이 아니라면 팔로잉 해 드리고 있습니다.

  • 팔로워 수 증가를 목적으로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팔로잉 하는 경우(일명 '떼팔')

  • 트윗이 5건 미만인 경우

  • 프로필에 아무런 내용도 없으면서 '새' 그림인 경우

  • 시각이 한쪽으로 심하게 경도된 분인 경우

만약 위의 조건에 해당되는 분이라 하더라도 "Exceller의 강좌 보고 가입(또는 신청)했다"는 멘션이나 DM을 보내주시면 최대한 신속하게 팔로잉 해 드리겠습니다. 제가 팔로잉 해 드리는 것이 가계에 도움되는 것도 아니고, 대단할 것도 아니지만 제가 해드릴 수 있는 몇 안되는 수단이 되놔서 그런 것이니 오해 없으시기 바래요. ^^;

멀 보고 팔로잉이 완료되었는지 아냐구요? 화면 오른쪽을 보시면, 좀전까지 0으로 되어 있던 following 숫자가 '1'로 되어 있죠? 그걸 보고 압니다. ^^

그런데 Username을 모르거나 보다 다양한 분야에 있는 사람들을 팔로잉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방법 2] "코리안 트위터스 닷컴" 사이트 이용하기

1. 코리안 트위터스 닷컴(한국 트위터 사용자 디렉토리, http://koreantweeters.com)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주욱 둘러보시다가 맘에 드는 분이 있으면 사진 옆에 있는 이름을 클릭해 보세요. 예를 들어 '이찬진' 님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이찬진님의 세부 내용이 나타납니다. 사진 밑에 있는 'Follow'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버튼의 캡션 모양이 'Follwing'으로 바뀌면서 팔로잉 되었음을 알려줍니다.

4. 만약 찾으려는 분의 이름이나 찾을 키워드가 있다면 초기 화면에서 텍스트 상자에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누르면 결과가 표시됩니다. 나타난 결과 화면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두고 잠시 기다리면 사진 밑에 'Follow' 버튼이 나타나는데 이 때 클릭하면 팔로잉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팔로잉 하는 방법은 이것 말고도 더 있습니다만, 우선 이 두 가지 방법을 잘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다른 것들은 뒤에서 기회 있을 때마다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멘션 날리기(말 걸기), 언팔로우, 블럭

1. 다시 트위터 사이트 http://www.twitter.com 로 돌아옵니다.

2. 상단에 있는 'Find Peoples'를 클릭하고 'Who are you looking for?' 텍스트 상자에 'iexceller'를 입력한 다음 'Search' 버튼을 누르세요.

3. 맨 오른쪽에 있는 버튼을 클릭해 보면 네 가지 하위 메뉴들이 나타납니다.

  • Mention iExceller : Mention이란 단어의 뜻이 '말하다. 언급하다'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Mention iExceller라는 것은 iExceller라는 사람에게 '말을 한다, 말을 건다'라는 뜻이 됩니다.



    여기서 눈 여겨 보실 것 하나!
    iExceller라는 Username 앞에 @(일명 골뱅이) 표시가 자동으로 삽입되어 있지요? 트위터에서 다른 사람에게 멘션을 보낼 때에는 이와 같이 Username 앞에 '@' 표시를 붙여주고 내용을 입력한 다음 'Tweet'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꼭 기억하세요!

    참고로 멘션을 받은 사람의 타임라인에는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 Unfollow OOO : 상대방을 언팔로우 한다는 얘기는 '구독을 끊는다'는 의미입니다. 현실 세계에서도 신문을 잘 구독해 오다가 끊으면 지국장이 엄청 기분 나쁘겠죠? 트위터 界에서도 비슷합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트위터 친구를 언팔로우(줄여서 언팔)하는 것은 무례하게 비춰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Block OOO : Block 한다는 것은 그 사람을 아예 차단한다는 말입니다. 메시지를 주지도 받지도 않겠다는 의미이므로 이 또한 주의하셔야 합니다.

  • Report OOO for spam : 그 사람을 트위터 본사에 신고한다는 의미입니다. 멀로? 스팸 발송자로... 그러니 이것 또한 사용에 주의하셔야겠지요?

다음 시간에는 트위터 기본 메뉴 중에서 자신의 사진을 등록하고 사용자 프로필을 수정하는 방법, 리트윗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습하고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다들 건강한 여름 보내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 또...


Previous

Next

Copyright ⓒ 2010 아이엑셀러 닷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