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유용한 정보 > SNS 강좌

Exceller's 트위터 강좌

- 최초 작성일 : 2010-07-01
- 최종 수정일 : 2010-07-01
- 강좌 읽음수 : 10,036회
- 자료 작성자 :

- 트위터 계정 : http://www.twitter.com/iexceller


- 강좌 제목 : 시작이 반 - 계정 만들고 첫 글 등록하기

들어가기 전에 : 트위터 강좌를 시작하며

Long time no see!
It's been a long time!
I haven't seen you for a long time!
(더하면 밑천 다 드러나니까 이쯤에서 접고...)

도대체 요즘 Exceller는 강좌 안하고 어디서 뭐하나 심히 궁금하셨지요? (전혀 안궁금했다구요? ^^;;) 마냥 놀고만 있었던 건 아니고, 현안 업무를 하는 틈틈이 트위터를 열심히 쓰고 있었더랬습니다. 해서 그간의 학습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는 영역을 좀 넓혀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그 중에서도 트위터에 대한 강좌를 해볼까 합니다.

오래 전에 엑셀 강좌를 하면서, '이 좋은 걸 어떻게 하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도록 할까' 고민하다가 사내 게시판과 인터넷을 통해 공유했던 기억이 불현듯 떠오릅니다 트위터를 쓰면서 비슷한 생각을 했습니다. 노트북이나 PC를 통해 생산된 정보들을 공유하고 소통하는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도구가 트위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십수 년 전에 저로 인해 Excel과 VBA 공부를 한 분 중에 지금 후회하는 분은 아마 한 분도 없으리라...믿고 싶습니다. 앞으로 진행하게 될 트위터 강좌도 그러하리라 생각합니다. ^^;;.

'엑셀과 트위터는 먼 관계가 있다는 거지?'라고 여기는 분이 혹여 계실 듯 합니다만, 일단 강좌를 진행해 보고, 관계는 나중에 차차 맺어보도록 하죠. ^^

"하다가 중지하면 한만큼 이익이다"라는 말을 떠올리며, Exceller를 따라오세요. Follow Me~~


예제 파일 내려받기


트위터 사용해 보기 : 계정 만들고 첫 글 등록하기


덤 & 더머의 대화

 

: (道를 아십니까 톤으로) "SNS"를 아십니까?
더머: '사회안전보장번호'의 약자 아닌가요? 가만있자, 그건 SSN인데...
: (여전히 그 톤으로) 그럼 "트위터"는 아십니까?
더머: 트위스트는 알겠는데, 그거와 관련 있는 건가요?

 

트위터에 관하여

트위터는 사회안전보장번호나 트위스트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트위터는 Twitter 페이스북 Facebook, 마이스페이스 MySpace 와 더불어 3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SNS: Social Network Service 의 하나입니다. 사용자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통해 트위터 홈페이지에 메시지를 보내면 자신의 트위터를 팔로우한(Follower, 즉 나의 메시지를 받기로 한 사람) 다른 사용자에게 즉시 전달되는 방식입니다. 사용자들 간의 관계 형성에 아무런 장애물이 없는 것이 트위터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먼 소리냐구요? 지금은 1위 자리를 내줬지만 얼마 전까지 트위터 界에서 팔로워 Follower 1위에 빛나는 김연아를 예로 들어 볼까요? 만약 '싸이'에서 제가 김연아에게 겁도 없이(?) 일촌 신청을 하면 어찌 될까요? 퇴짜 맞을 확률이 99.9%는 될 겁니다. 여러분들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겁니다. 개인적인 친분이 없는 한 말이죠.

하지만 트위터에서는 '퇴짜'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내가 김연아를 팔로잉(Following, 메시지 받기 신청) 하기만 하면 김연아가 자신의 트위터에 올리는 글이 내 트위터에 그대로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제가 팔로잉 한 사람 중에 MBC 김주하 기자가 있습니다. 제 트위터의 타임라인 TimeLine, 즉 글 Tweet 이 표시되는 곳에는 다음처럼 나타납니다. (아래 화면은 스마트폰에서 '트윗버드'라는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한 것이므로 PC나 다른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했을 때와는 화면 모양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냥 그런 게 있구나 정도로만 생각하고 넘어가도 무방합니다)

서로 팔로잉(일명 맞팔로우)을 하면 좀더 원활히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만, 쉽게 말하자면, 적어도 김 아나운서가 자신의 미니 블로그에 올린 글들은 내 미니 홈페이지에 그대로 올라온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팔로우, 팔로잉, 맞팔로우 등의 용어에 대해서는 나중에 나중에 다시 다루겠습니다.

"트위터"와 "야머"

트위터 Twitter 는 2006년에 미국의 에번 윌리엄스와 잭 도시 등에 의해 개발된 마이크로 블로그입니다. "작은 새가 짹짹거리는 소리" 또는 "지지귀다"라는 뜻이며, 알파벳 기준으로 140자 이내의 짧은 글만 올릴 수 있기에 '작은 블로그'라고도 불립니다. 2009년 5월에 애플이 7억 달러에 인수를 제의하였으나 보기 좋게 거절을 당한 바 있습니다. 트위터에 등록된 글을 트윗 Tweet 이라 하는데, 전 세계에서 초당 600건 정도 등록되고 있다고 합니다(2010년 3월 10일 현재).

그럼 혹시 야머 Yammer 라고는 들어보셨나요"('야마' 아닙니닷!) 야머는 트위터의 기업용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 이메일 주소로 가입하면(예를 들면 OOOO@abcdef.com) 그 기업에 소속된 사람들끼리 트위터를 사용하는 방식 그대로 이용할 수 있으며, 외부인에게 노출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트위터 계정 만들기

1. 트위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트위터 사이트 http://twitter.com 에 접속합니다. 다음과 같은 트위터 초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2. 화면 우측에 있는 "Sign Up" 버튼을 클릭하면 몇 가지 기본 정보들을 입력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3. 아래 내용을 참고로 각 항목의 값을 입력합니다. 입력한 이메일로 확인 메일이 가게 되므로 이메일은 반드시 실제 사용하시는 것을 입력하세요.

구 분

설 명

예시

Full name

 사용자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한글로 입력해도 됩니다. 쓸 수 있는 이름이면 오른쪽에 'OK' 표시가 나타납니다.

권현욱

Username

 트위터에서 사용할 ID입니다. 영어 또는 숫자값만 가능합니다. 쓸 수 있는 Username이면 오른쪽에 'OK' 표시가 나타납니다.

Excel_MVP

Password

 6자리 이상의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Email

 확인 메일을 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4. 이 단계까지 마쳤다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됩니다. "Create my account" 버튼을 클릭합니다.

5. "Are you human?" 이라는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이것은 혹시라도 누가 컴퓨터를 통해 대량으로 트위터 계정을 만드는 건 아닌가 해서 한번 필터링 하는 장치입니다(이것을 "너도 인간이니?"라고 해석해서 기분 나빠하는 분이 없으시기를...). 만약 글자가 잘 안보이는 경우에는 'Get two new words'를 클릭하면 새로운 두 자리 문자가 나타납니다.

6. (3) 단계에서 입력한 메일 계정을 열어보면 트위터 사에서 보낸 메일이 와 있습니다. 'account'와 링크된 부분을 클릭하여 컨펌을 합니다.

7. 트위터 접속 화면이 다시 나타나는데 (3) 단계에서 설정한 Username과 password를 입력하고 'Sign in' 버튼을 클릭합니다.

8. 트위터 초기 화면 http://twitter.com 과는 조금 다른 모양의 화면이 표시됩니다.

 

첫 글 등록해 보기

트위터에 등록되는 글을 트윗 Tweet 이라 한다고 말씀 드렸지요? "What's happening" 아래에 보면 빈 텍스트 상자가 있습니다(일명 '먼 일이야?' 텍스트 상자라고 이름붙여 보았습니다). 이곳에 자신이 쓰고 싶은 글을 입력하면 됩니다.

눈썰미가 있는 분이라면 알아채셨을 법 한데, 글자를 입력할 때 두 가지 변화가 있었습니다. 뭘까아~요?

그렇습니다! 텍스트 상자 위의 숫자가 처음에는 140이던 것이 글자를 입력할 수록 계속 줄어들죠? 그리고 텍스트 상자 하단에 있는 "Tweet" 버튼의 경우에도 상자 안에 아무 내용도 없을 때는 클릭할 수 없던 것이 지금은 클릭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내용 입력이 끝났으면 "Tweet" 버튼을 클릭합니다. 짐작하시는 것처럼 트위터에서는 영어 알파벳 기준으로 140글자까지만 입력이 가능합니다.

텍스트 상자가 비워지면서 좀 전에 입력했던 내용은 화면 하단으로 이동합니다. 이로써 트위터에 첫번째 글(트윗)이 등록된 겁니다. "Latest:" 라는 부분에는 가장 최근에 등록된 글이, "Home" 아래 쪽에는 앞으로 여러분들이 쓴 글이나 리트윗(Retweet, 남이 쓴 글을 공유하는 것)한 글들이 차곡차곡 쌓이게 됩니다.

"아니, 남들 얘기 들어보면 트위터 쓰면 무지 재미있고 다른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는데도 도움이 된다던데, 이거 가지고 멀 해욧!"

이런 이의를 제기하는 분이 전국적으로 계실 것 같습니다(성격도 급하셔라~~). 압니다. 태권도에서 노란띠로 승단하고 나면 당장이라도 뛰쳐나가 '아무 놈팽이(?)라도 한 넘 안걸리나' 하는 그 심정을... 하지만 실전에 뛰어들기 전에 몇 가지 익혀두셔야 할 기본 초식들이 있으니 쫌만 참으세요. 다음에 올 때까지 화면을 둘러보고 계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Previous

Next

Copyright ⓒ 2010 아이엑셀러 닷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