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용자 제공 자료 > 통계로 세상보기

'무지개타고'님의 통계강좌

- 최초 작성일 : 2008-10-23
- 최종 수정일 : 2008-10-23

- 강좌 읽음수 : 2,894회
- 자료 작성자 : 무지개타고 (조석현님)

- 자료 편집자 :

강좌 제목 : 통계로 세상보기 - (88) 무한대 - 두번째

 

'무지개 타고'님의 통계 강좌를 시작한 지도 1년이 넘었군요. 우리 주변의 친숙한 주제를 통계와 접목하여 좋은 강의를 하고 계시는 무지개 타고(조석현)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통계로 세상보기' 블로그에 들르셔서 감사의 인사를 남기는 센스를 발휘하셔도 좋겠지요? ^^

통계로 세상보기 블로그


예제 파일 내려받기


고민 좀 했는지 모르겠다. 아무튼...

05

모형 ②와 ④는 (추정된 회귀계수는 다르지만) 결과적으로 같다. 모형 ①은 독립변수간에 상관계수가 높다. 즉 다중공선성 발생이 의심된다. 그리고 그리 탐탁치 않은 모형이다. 차수를 증가시키면 결정계수 또한 커지나 모형이 얘기하고자하는 핵심이 사라진다(모수 절약의 원칙이 괜히 있는게 아니다). 어쨌든...

06

그래프만 봤을 때, 모형은 ①과 ③이 좀더 원자료에 근접한 것으로 보인다(결정계수가 이미 이를 알려줬다). 그런데 만약 주어진 독립변수의 범위를 벗어난다면 종속변수의 추정치는 어떻게 될까?

07

모형 모두 결정계수가 0.9를 훨씬 상회하지만 주어진 독립변수의 범위를 벗어난 경우에는 모형마다 방향이 서로 다른, 한마디로 지 갈 길을 서로 가고 있다. 그리고 회귀분석 결과를 이용할 때 나부터도 지나치는 경향이 있는데, 추정된 결과의 신뢰(?)는 주어진 독립변수의 범위 내에 한정한다. 이것은 주어진 독립변수의 범위를 벗어난 종속변수의 추정 시 신뢰구간의 폭이 더욱 넓어지기 때문이다. 이를 모형 ①에 대해서만 살펴보면 추정치의 신뢰구간은 아래처럼 나타나게 된다.

08

이렇듯 미지의 값을 추정할 때 모형 및 사용되는 독립변수의 범위에 대해서도 고민을 많이 해야 한다.


Previous

Next

Copyright ⓒ Since 2008 아이엑셀러 닷컴.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의 저작권은 컨텐츠 제공자에게 있습니다.

본 강좌의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아이엑셀러 닷컴의 공식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