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용자 제공 자료 > 통계로 세상보기

'무지개타고'님의 통계강좌

- 최초 작성일 : 2008-09-11
- 최종 수정일 : 2008-09-11

- 강좌 읽음수 : 5,843회
- 자료 작성자 : 무지개타고 (조석현님)

- 자료 편집자 :

강좌 제목 : 통계로 세상보기 - (81) 경우의 수만큼 조합 만들기

 

'무지개 타고'님의 통계 강좌를 시작한 지도 1년이 넘었군요. 우리 주변의 친숙한 주제를 통계와 접목하여 좋은 강의를 하고 계시는 무지개 타고(조석현)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통계로 세상보기' 블로그에 들르셔서 감사의 인사를 남기는 센스를 발휘하셔도 좋겠지요? ^^

통계로 세상보기 블로그


예제 파일 내려받기


나는 등산을 무척 좋아하는데 반해 축구는 싫어한다. 뜬금 없는 얘기지만 싫은걸 어쩌겠는가. 어떤 운동이든 운동을 좋아하고 참여하는 것에 적극 찬성하고, 종종 노원마들스타디움에 들러 동네 축구 경기도 즐겁게 관람하지만, 월드컵과 올림픽 훨씬 전부터 다른 운동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축구에만 매달리는게 싫다. 그러다보니 축구 자체가 점점 싫어진다. 그리고 무슨 넘에 경기가 수학 시간도 아니면서 허구헌날 경우의 수를 들먹이는 통에 축구 중계를 보는건지 도박 중계를 듣는건지 짜증 그 자체다. 축구는 지면 지는대로 또 이기면 이기는대로 즐기는 그런 운동이 될 수는 없는걸까?

올림픽 끝났으니 월드컵 준비한답시고 또다시 호들갑을 떨 텐데, 체질적으로 엘리트 체육에 반대하고 생활 체육을 지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찌질거리는(?) 소린 그만하고... 맨날 경우의 수가 어떻다고 말하는데, 경우의 수는 말 그대로 숫자일 뿐이고 실제로는 어떤 조합이냐가 더 관심사일 것이다. 그래서 엑셀을 이용해 다섯개로 구성된 조합을 만들려 한다. 다섯개로 구성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32건이다.

=SUMPRODUCT(COMBIN(5,ROW($1:$6)-1))

음... 배열수식 증후군이 단단히 도졌다. 병원에 가봐야겠다...

=POWER(2,5)

그런데 이 32건에 대해 일일히 조합을 구성하려면 여간 귀찮고 헷갈리는 것이 아니다. 이런 경우, 꼼수를 이용하면 그나마 수월하다(이를 전문용어로 '복사신공'이라 한다).

71

방식은 간단해서, 내부를 먼저 구성하고 우측 아래방향으로 확장하면 된다. 복사해서 붙여넣기로. 이렇게 하면 32건에 대한 조합을 쉽게 만들 수 있다. 그런데 언제까지 복사신공을 펼치기엔 내공없음이 드러나 보이니... 위에 나타난 규칙성을 이용해 수식으로 바꾸면...(물론 삽질 많이 했다 -_-)

B2 셀:

=N(MOD(ROW($A1)-1,POWER(2,COLUMN(A$1)))+1<=POWER(2,COLUMN(A$1)-1))

만들어 야하는 경우의 수에 맞춰서 복사해서 붙여넣기만 하면 조합이 구성된다.

72


Previous

Next

Copyright ⓒ Since 2008 아이엑셀러 닷컴.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의 저작권은 컨텐츠 제공자에게 있습니다.

본 강좌의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아이엑셀러 닷컴의 공식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