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ler's Home > 사용자 제공 자료

'무지개타고'님의 통계강좌

- 최초 작성일 : 2008-06-16
- 최종 수정일 : 2008-06-16

- 강좌 읽음수 : 3,292회
- 자료 작성자 : 무지개타고 (조석현님)

- 자료 편집자 :

강좌 제목 : 통계로 세상보기 - (62) 이해가 안돼

 

'통계'라고 하면 여러분은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좋은 기억보다 그렇지 않은 기억이 많습니다만, 최근 들어 통계를 좀더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 함께 할 주제는 '무지개타고'님의 재미있는 통계이야기입니다. '무지개타고'님은 '통계로 세상보기'라는 블로그(http://instatistics.officetutor.org/)를 운영하고 있기도 합니다. 위트와 재미가 있는 통계강좌에 빠져보시기 바랍니다.


예제 파일 내려받기


기름 값이 천정부지로 올라 여기저기서 아우성이다. 이 정도 아우성이라면 이유가 어떻든 차량 통행량이 줄어들어야 한다. 그리고 대중교통 이용인구가 증가해야 한다. 또한 자동차 등록 대수가 적어도 정체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최근 차량 통행량과 대중교통 이용인구 자료를 비교하면 좋을 것 같은데 이들 자료는 구하지 못해, 국토해양부의 자동차 등록현황 월 자료를 참고해봤다.

01
※주의 : 해당 자료를 인용 과정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승용차 자료만 구해본 것인데 '승용일반형'과 '승용다목적형'이 약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에 이들 자료에 대해서만 차형으로 정리하면...

02

경형의 비중이 최근들어 조금씩 올라가고는 있으나 전체적으로 소형 이하가 차지하는 비중은 줄어드는 반면 중형 이상이 차지하는 비중은 증가하고 있다. 기름 값 오르는게 어제 오늘 얘기가 아닌데도 말이다. 물론 차를 이용하는 목적에 따른 결과이겠지만, 이런 와중에도 중대형차를 선호한다는건 도무지 이해되지 않는다. 이를 다시 배기량으로 정리하면...

03

특별소비세 영향 때문인지 '1500CC 미만' 차량의 점유율은 점점 낮아지고 있으며, '1500CC 미만'이 빠져나간 자리를 '2000CC 미만'이 채우고 있다. 그리고 미약하지만 최근 들어 '1000CC 미만' 점유율이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음... 방법이 없을 것 같다. 산업용 기름에 면세유를 좀더 공급하고, 개인용 기름엔 세금을 낮출게 아니라 좀더 높여야 하지 않을까? 물론 세금으로 대안을 강구하는게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고, 또 누구도 바라진 않겠지만, 한정된 자원인 기름을 생산적인 용도로 배분하는게 좀더 명분이 있어 보이기에 그렇다.

04


Previous

Next

Copyright ⓒ Since 2008 아이엑셀러 닷컴.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의 저작권은 컨텐츠 제공자에게 있습니다.

본 강좌의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아이엑셀러 닷컴의 공식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