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ler's Home > 사용자 제공 자료

'무지개타고'님의 통계강좌

- 최초 작성일 : 2008-04-13
- 최종 수정일 : 2008-04-17

- 강좌 읽음수 : 3,075회
- 자료 작성자 : 무지개타고 (조석현님)

- 자료 편집자 : Exceller (권현욱, exceller@amorepacific.com)

강좌 제목 : 통계로 세상보기 - (48) 구전을 찾아서

 

'통계'라고 하면 여러분은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좋은 기억보다 그렇지 않은 기억이 많습니다만, 최근 들어 통계를 좀더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 함께 할 주제는 '무지개타고'님의 재미있는 통계이야기입니다. '무지개타고'님은 '통계로 세상보기'라는 블로그(http://instatistics.officetutor.org/)를 운영하고 있기도 합니다. 위트와 재미가 있는 통계강좌에 빠져보시기 바랍니다.


예제 파일 내려받기


통상의 온라인 조사는 오프라인 조사를 온라인 환경으로 끌어들인게 대부분이다. 즉 종이 설문지를 웹 설문지로 대체해 조사를 진행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조사가 있다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되었는데... 온라인, 특히 인터넷이 갖는 특성과 네티즌의 UCC 및 댓글 문화가 적절히 혼합된 조사가 있어서 잠깐 살펴볼까 한다.

어쩌면 이제는 한물간 기분까지 드는 구전 마케팅.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구전을 생산하기 위해 벌써부터 여러 사이트가 움직이고 있다(눈에 띈 곳만 이 정도인데 찾아보면 더 많을 것이다).

01

여러 서비스 중에 "리뷰"가 눈길을 끈다. 목적의식 하에 구전을 생산한다고 충분히 여길 수 있는 사이트다. 그러고 보면 이 사이트 외에도 대부분의 전문가 리뷰는 구전 생산자라고 할 수 있겠다. 위의 사이트가 전문가 집단이라면 아래 사이트는 소비자 집단이라고 해야 할까?

02 

"소비자 품평"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구전을 생산한다. 짧은 생각으로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온라인 구전(사용후기) 생산이라는 목적은 일정 부분 달성하겠지만, 그리 순수해 보이지는 않는다는 한계가 있어 보인다. 즉, 상업성을 배제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느껴져서이다. 그리고 네티즌이 스스로 작성해 올린 비상업적인 글 또는 댓글 또한 모두가 구전이며, 파급력도 충분히 갖고 있어 보인다. 그리고 이에 대한 연구도 이미 진행 중인 것으로 보이고...

- 박철 외 1명, 2006, 온라인 소비자 구전에 대한 내용분석, 광고연구, 제70호.
- 차태훈 외 1명, 2006, 온라인 구전의 수용에 관한 연구 - 온라인 쇼핑몰의 사용후기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제72호.

http://www.kobaco.co.kr/information/adstudy/adstudy_data.asp

그런데 내가 놀란 건, 온라인 구전을 대상으로 취합, 분석하는 조사가 이미 존재한다는 것이었다.

- 온라인 버즈 분석 방법론 및 사례 소개

03 

이 조사는 앞 서비스의 대척점에 있는 조사로, 앞 서비스가 구전을 생산하는게 목적이라면, 이 조사는 구전을 취합하는게 목적이다. 그런데 작업이 만만해 보이진 않는다. 왜냐하면 자료의 성격이 정성(定性)일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사람이 일일이 분류해야 하는 수고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정량(定量)이라도 사람 손을 거치지 않을 순 없어 보인다). 이에 비해 아래 연구(?)는 기계적 분류를 거치므로 분류가 좀더 수월해 보인다.

05

물론 이 또한 한계는 있을 것이다. 조선말 어려운게 "아" 다르고 "어" 다르다고... "사뿐히 즈려 밟고 가시옵소서"가 긍정인지 부정인지 기계적으로 분류하기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앞서 논문에 보니, 전혀 모르는 전달자로부터 얻은 구전의 효과는 온라인 쇼핑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고 한다. 그렇다면 적어도 위에 서비스 및 조사는 온라인 상에 구전 효과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취합하기 위한 것이라는데 의문점은 없어 보인다. 물론 여러 현실적인 과제와 한계는 있겠지만...

아무튼 세상엔 별별 조사가 많다. 앞으론 또 어떤 조사가 모습을 보일까?


Previous

Next

ⓒ Since 2008 아이엑셀러 닷컴.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의 저작권은 컨텐츠 제공자에게 있습니다.

본 강좌의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아이엑셀러 닷컴의 공식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