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ler's Home > 사용자 제공 자료

'무지개타고'님의 통계강좌

- 최초 작성일 : 2007-10-23
- 최종 수정일 : 2007-10-23

- 강좌 읽음수 : 4,602회
- 자료 작성자 : 무지개타고

- 자료 편집자 : Exceller (권현욱, exceller@amorepacific.com)

강좌 제목 : 통계로 세상보기 - (19) 더하기를 하자

 

'통계'라고 하면 여러분은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좋은 기억보다 그렇지 않은 기억이 많습니다만, 최근 들어 통계를 좀더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 함께 할 주제는 '무지개타고'님의 재미있는 통계이야기입니다. '무지개타고'님은 '통계로 세상보기'라는 블로그(http://instatistics.officetutor.org/)를 운영하고 있기도 합니다. 위트와 재미가 있는 통계강좌에 빠져보시기 바랍니다.


예제 파일 내려받기


아마도 실무적으로 가장 많이 하는 작업이 합(∑ )을 구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데, 합이란 말 그대로 더하기를 하는 거다. 이에 좀 유치하지만 아래 자료를 바탕으로 엑셀에서 더하기를 한다.

01

엑셀에서는 더하기를 위해 Sum 함수를 만들어놔 지원하고 있으니 이용해보자.

02 

너무 쉽구나. ^^ 그럼 이번엔 조금 다르게 더하기를 하자.

03

음...
어디선가 아우성이 들리는거 같은데... 쉬운 거 놔두고 참... 복잡하게도 산다. (-_-;;)

방식2는 행렬을 이용한 더하기다. 정확하게는 더하기가 아니라 곱하기다.   @.@

더하기 얘기하다 갑자기 곱하기가 나와버려 어리둥절 할거 같은데... mmult 함수의 이름 구성을 보면 "Matrix + Multiply" 즉 "행렬 곱하기"라고 충분히 유추
할 수 있다. 그러니 위에 방식2는 행벡터와 열벡터를 곱한거다. 단지 행벡터의 원소가 모두 "1"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더하기와 같아진거 뿐...(벡터? 어디서 많이 들어본거 같은데... 이것도 삼각함수 배울 때 나왔었나)

아무튼 계속 이어가보자.

04

방식3은 방식2에서 사용한 행벡터를 조금 다르게 적용한거다. 여기서 "TRANSPOSE(ROW(1:5)/ROW(1:5))"가 왜 "{1,1,1,1,1}"이 되는지는 고민해
보기 바란다.

참고로... 경우는 다르지만 오픈오피스의 캘크는 단위행렬을 지원하는 함수가 있어서 편리했는데,  배열상수를 지원하지 않는 주소 체계인지라 한 셀에서 한 방에 처리 할 수 없어 못내 아쉽다.

하여튼 방식2에서 방식3으로 넘어가는게 자연스럽게(?) 느껴진다면...

05

방식4가 좀더 눈길을 끌지 않을까?
어이쿠... 아우성이 더 많이 들리는거 같은데... 하지만 좀만 더 찬찬히 봐주기 바란다.

노파심에서 말인데... 같지 않은 먹물(?) 튀길려고 복잡하게 더하기 한게 아니니 오해 말기를...

앞서 내용이 그다지 거부감이 없었다면 또 더하기를 하자.

11

자료가 조금 많다.

12

비슷한거 같은데 뭔가가 앞에서 살펴본 방식과 다르다?

그렇다. 앞에서는 mmult 함수의 결과가 원소 하나만 나왔기에 Sum 함수를 사용하지 않았는데, 여기서는 mmult 함수 결과가 1 by 4 인 벡터로 나오기에 Sum 을 한번 더 씌워줬다. 그렇지만 역시나... 쉬운걸 놔두고 어렵게 산다. -_-;;

그리고 빠뜨린게 있는데... 수식의 구성에 따라 배열수식으로 입력해야 한다.
즉 수식 구성 후 입력시 Enter 만 누르는게 아니라 Ctrl+Shift+Enter 를 동시에 눌러야 한다.

이쯤에서 질문 하나!
각각의 자료 열의 합이 가장 큰 열은 ?

뜬금 없는 질문인데, 이와 유사한 질문이 어제 오피스튜터에 올라왔다. 이 글을 작성하는 이유는 그 질문이 유익한(?) 질문이라고 여기기에, 조금 복잡하지만 여러분도 mmult 함수의 매력을 느껴 보기를 바라는 동심에서다.

다시 돌아가서...

13

대략 위에 처럼 별도 셀에 중간 결과값을 도출해 놓으면 나중 수식 작성이 쉽다. 이제 최대값을 갖는 자료 열을 찾는다.

14

방식1 나온거봐서 또 줄줄이 엮어 방식4 까지 가려는거 아녀?
그렇다!!

15

sum 을 놔두고 굳이 mmult 를 고려한 이유는, 별도 셀에서의 중간 과정을 건너뛰어, 아니 별도 셀을 이용하지 않고 처리하기 위해서다. 이렇게 별도 셀을 이용하는 것과 이용하지 않는 것 중 어느 것이 효율적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자료를 처리하다 보면 셀 내에서만 처리해야 되는 경우 또는 유혹이 아주아주 가끔 있어서다. 일전에 오피스튜터의 사용자팁에 미흡하지만 mmult 함수를 활용한 내용을 게시한 적이 있으니 필요한 분은 참고해 보기 바란다.

16

17

18


Previous

Next

ⓒ Since 2007 Exceller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의 저작권은 컨텐츠 제공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