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용자 제공 자료 > 통계로 세상보기

'무지개타고'님의 통계강좌

통계로 세상보기 | 살과의 전쟁 #2

- Author : 무지개타고

- Released : 2017-06-26

- Read : 165 회


예제 파일 내려받기


다이어트 관련 블로그 글을 훑어보면서 인바디가 알려주는 체성분 분석 결과를 부정하거나, 체념하거나, 의욕을 다지거나 하는 등 다양한 반응을 접할 수 있었다.

우리가 만약 체중 조절을 시도한다면 얼마만큼의 감량을 목표로 할까? 나는 한 4% 정도 감량하면 좋을 것 같은데, 취합된 자료를 가지고 얘기한다면 평균적으로 체중은 약 6%, 체지방률은 5%P 정도를 목표로 하는 것 같다.

여기서 눈에 띄는 것은 남녀 성별 간 체중 및 체지방률 증감률 차이는 없다는 것. 별 의미는 없지만 평균이 비슷하게 나오기도 쉽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남녀 공히 체중이 증가할수록 체중 및 체지방률 증감률도 같이 증가한다는 것.

이유가 뭘까?
무거울수록 감량이 수월해서?
아니면 더 적극적이어서?

관련 논문을 찾아보면 열쇠를 찾을 것 가기도 한데, 남자는 저체중인 경우 멸치 탈출이 목적인지 체중이 늘었는데, 여자의 경우는 빈도가 적긴하지만, 50kg 이하인데도 체중을 더 줄였다(음... 가열차네).

키에 따른 체중 및 체지방률 증감률에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왔다. 그런데 남자 중에서 165cm 이하에서 평균 체중이 높게 나타나 원시 자료를 확인하니 100kg 넘는 경우가 두 건이나 있다.

어찌됐건, 선지자 말대로 식단 조절이 열쇠인가 보다.

블로그 글을 읽어보면 재미있게도 주말에 먹기 위해 주중에 열심히 운동하고 식단을 조절하는 '포상형', 주말에 먹은 죄책감에 주중에 땀흘리며 운동하고 식단을 조절하는 '반성형'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 같다. 어느 쪽이든 먹는 즐거움을 포기하지 못한 것으로 생각할 수 밖에...

담배 끊듯이 버려야 한다. 금연한 지 딱 2년 됐는데 오늘 아침에도 담배 생각이 났다. 참는 것 외에는 답이 없는 듯하다.

기간이 늘수록 이에 비례해서 체중 및 체지방률도 함께 감소한다. 이것은 영업점에서 꾸준히 회원 관리해 준 영향이 아닌가 싶다.

그러나 주당 체지방률 증감 산점도를 보면, 기간이 늘수록 주당 체지방률 증감 수치는 줄어들고 있다. 이는 어느 시점부터는 체중 감량 효과가 정체된다고 볼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물론 구체적인 분석은 해당 분야 전문가가...


Previous

Next

Copyright ⓒ Since 2017 아이엑셀러 닷컴.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의 저작권은 컨텐츠 제공자에게 있습니다.

본 강좌의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아이엑셀러 닷컴의 공식 의견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