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용자 제공 자료 > 통계로 세상보기

'무지개타고'님의 통계강좌

통계로 세상보기 | 배구는 뭘로 이기나?

- Author : 무지개타고

- Released : 2013-12-17

- Read : 2,003 회


예제 파일 내려받기


아프리카TV 사이트에 보니 프로배구 다시보기 서비스가 있다. 세트가 결판나면 중계방송에서는 득점 구성을 정리해 주는데, 좀더 자세한 정보를 취합할 거 같은데 요로코롬 밖엔 알려주지 않는다. 밍밍하게시리... 간단하게도 정리해주고, 좀더 리얼(?)하게도 정리해주고 그럼 좋잖아??

어쩌겠나, 궁금한 내가 나서야지. 나름 또 지지고 볶고 해서 정리를 해봤다.

KOVO의 문자중계에 보면 선수들의 동작을 다양하게 구분해 놓고 있다. 이를 갖고 다시 서브, 중앙공격, 날개공격, 팀득점(상대공격범실?), 리시브, 연결, 블로킹 팀범실(수비범실?) 등 8개 소구분으로 분류했고, 세트당 팀별로 소구분된 동작의 득과 실을 차감해 정리해 봤다. 즉 성공/정확은 득, 아웃/실패/네트걸림/네트터치/드리블/캐치볼/포히트/라인오버/로테이션/기타범실은 실, 그 외 기술되지 않은 판정(?)은 제외.

물론 위 처럼 소구분 짓고, 득실을 비교 하는 게 일반적인 분석 방식인지는 모르지만, 적어도 앞서보았던 밍밍한 득점 구성보다는 좀더 실감나게 세트를 표현해줄 것으로 기대를 하면서...

그리고
승/패
⇒ 1/0
어디서 많이 봐오던 시츄에이션?

자료를 정리하면서 이참에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분석까지 마치려 했다. 그러나 아쉽게도 이번 자료는 로지스틱 변환을 통해 선형 처리할 수 있는 자료가 아니라서 정리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다.

※ 주의 : 자료 인용 및 처리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구기 종목이 그러하겠으나 특히 배구는 공격으로 득점은 낼 수 있다. 그러나 세트를 이기려면 반드시 수비가 되어야 한다. 즉 주공격수 둘 정도가 공격을 도맡는다 해도, 수비 만큼은 여섯 명 모두가 충실해야만 세트를 이길 수 있다.

위의 V리그 여자부 6개 팀의 2라운드 현재까지의 경기를 정리한 자료를 보면 승패별로 득실차의 평균이 유독 눈에 띄는 소구분이 있다(물론 t검정을 통해야겠지만 엑셀이 숨 넘어갈 지경이라 이건 숙제로 남기고).

레프트/라이트 등 날개공격이야 공격수의 자질 및 체격적 우열에 영향을 받는다 치더라도, 블로킹도 아닌 연결(디그/세트) 부분이 들쭉날쭉하면 뭘 갖고 이겨요? 수비형 공격수란 말도 필요 없다. 지금 공격하는 선수를 제외한 다섯 명이 수비수고, 상대팀이 공격할 때는 여섯 명 모두가 수비수다. 정리하면, 공격은 못해도 지지 않지만 수비를 못하면 필패.

어쨌거나, 카리나 이겨라~~ 그리고 우주리 세터도 이겨라~~

아래는 서비스~ 한 경기만 추가돼서 이전 자료와 별반 달라진 게 없다.

※ 주의 : 자료 인용 및 처리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Previous

Next

Copyright ⓒ Since 2013 아이엑셀러 닷컴.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의 저작권은 컨텐츠 제공자에게 있습니다.

본 강좌의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아이엑셀러 닷컴의 공식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