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용자 제공 자료 > 통계로 세상보기

'무지개타고'님의 통계강좌

- 최초 작성일 : 2012-07-23
- 최종 수정일 : 2012-07-23

- 강좌 읽음수 : 3,760회
- 자료 작성자 : 무지개타고 (조석현님)

- 자료 편집자 : Exceller (권현욱)

강좌 제목 : 통계로 세상보기 - 월계동 한진한화그랑빌만 보면 노원구 아파트 매매 추세는 파악 끝?

 

'무지개 타고' 님의 통계 강좌를 재개합니다. '무지개 타고' 님은 그동안 블로깅을 계속 해오셨으나 Exceller의 게으름으로 제때 게재하지 못했습니다. 우리 주변의 친숙한 주제를 통계와 접목하여 강의해 주시는 '무지개 타고' 님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무지개 타고' 님의 블로그


예제 파일 내려받기


제목이 좀 거창한데... 그렇다. 당신은 낚인 것이었던 것이었던 것이다.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자료를 정리하다가 '노원구 내에서 다양한 면적대로 구성되고, 거래량도 어느 정도 받쳐줘서 단지 하나만 보면 노원구의 전체적인 추세가 파악 가능한 대표단지가 어디 있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겨 훑어보니 월계동의 한진한화그랑빌아파트가 눈에 띄었다(단지 이름이 참 저렴하다).

검색한 바로는 이 아파트는 2002년에 입주한 3,000세대의 대단지. 여기에 지하철 1, 6호선이 다니는 석계역이 300m 내에 있고, 중량천을 바로 옆에 끼고 있어 입지가 상당히 좋은 편이다. 때문에 단위면적당 가격대가 다른 단지에 비해 조금 높다. 따라서 가격 그 자체 보다 추세에 관심을 갖고 봐야 한다.

※ 주의 : 이하 자료 인용 및 처리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 한진한화그랑빌아파트의 전용면적 각각에 대해 실거래가 추세를 보자. 먼저, 135㎡를 초과해 대형으로 분류되는 전용면적 139.08㎡. 아쉽게도 실거래가와 추정치 간에 괴리를 보이고 있는데, 실거래가 상으로는 2006년으로 되돌아갔다.

이번엔 135㎡이하에 해당해 중대형으로 분류되는 전용면적 114.97㎡. 실거래가 상으로는 2006년 하반기와 유사하다. 앞서 본 전용면적 139.08㎡ 보다는 하락 속도가 낮은 것으로 보인다.

집 선택의 분기점(?)인 85㎡이하에 해당해 중형으로 분류되는 전용면적 84.97㎡. 현재는 2008년 하반기 금융위기 당시의 저점까지 하락하진 않았으나 실거래가 평균 상으로는 2008년 하반기와 유사해 보인다.

전용면적 75.81㎡은 거래량이 적어서 통과~

이 단지에는 초소형으로 분류되는 전용면적 40㎡이하가 없어서 좀 아쉽지만, 60㎡이하에 해당해 소형으로 분류되는 전용면적 59.94㎡. 2008년 금융위기 당시 하락분을 빠르게 회복했으며 가격대를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 그리고 맨 처음 대형에 보였던 실거래가와 추정치 간에 괴리를 똑같이 보이고 있다. 즉 전체적으로 추정치가 위에서 하나 까먹고, 아래서 하나 까먹어 쌤쌤이 된 형국.

참고로, 거래량이 영향을 줄 것 같아 추정치 산정 방식을 만들 때 고민 좀 했으나 검색만으로는 아파트 단지별 면적별 주택수를 도무지 찾을 수가 없었고, 그렇다고 일일이 아파트 단지 찾아다닐 수는 없어서 제외했는데, 역시나 거래량이 추정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아무튼, 그나마 소형주택이 받쳐줘서 전체 지수가 완만한 하락세인 거 같은데 만일 소형주택마저 하락 추세로 돌아선다면 전체 지수의 폭락은 예약 대기 중?

 


Previous

Next

Copyright ⓒ Since 2012 아이엑셀러 닷컴.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의 저작권은 컨텐츠 제공자에게 있습니다.

본 강좌의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아이엑셀러 닷컴의 공식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