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초 작성일: 2009-03-06
  • 최종 수정일: 2009-03-06
  • 조회수: 44,782 회
  • 작성자: 엑셀러 권현욱
  • 강의 제목: Min-Max 차트 ㅡ 최대값과 최소값을 표시해 주는 차트

엑셀러 권현욱

들어가기 전에 ㅡ 창의성

요즘 창의성, 집단 지성(collective intelligence)과 관련된 책들을 다시 보고 있습니다.

사물을 볼 때 '그것이 무엇인가'가 아닌 '그것이 무엇이 될까'에 착안해야만 우리는 사물을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ㅡ <생각의 탄생>, 로버트 루트번스타인

창의성(혹은 창조성)이란 없던 것을 새로 보는 것이 아니라 이미 존재하던 것, 상식적인 것을 뒤집어 생각해 보는 것이라는 사실을 새삼 느끼게 됩니다. 생전 듣도 보도 못한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있는 것, 알려진 것을 새롭게 느끼는 능력이라는 것이지요.

그러고 보면 사람이 만들어낸 모든 것은 이전부터 있던 것을 새로운 관점에서 '재조합' 내지는 용도를 변경한 것일 뿐입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은 태생적 결함을 지닌 인간의 영역은 아니지요. 우리가 말하는 '창조'는 그저 '유'에서 또다른 '유'로 변화시키는 것일 따름입니다.

통찰력과 창의력은 사물을 연결하는 것에서 나온다. 기존에 존재하던 것들을 새롭게 연결해 이전에 없던 새로운 것을 합성해낸다. 이것이 핵심이다.

스티브 잡스의 말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남의 자료를 무분별하게 베끼거나 마구잡이로 가져다 써도 좋다는 건 아닙니다. 아이엑셀러 닷컴 사이트 자료도 많은 곳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비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하시는 것에 대해서는 크게 문제삼지는 않고 있습니다만, 가급적 원본 그대로 사용해 주시고 출처를 꼭 명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완성 예

데이터 요소 수가 많거나 시간의 변화에 따른 추세를 보고자 할 때, 꺾은선형 차트를 이용하곤 합니다. 아래와 같은 일자별 클레임 추이 차트의 경우, 모든 요소에 클레임률을 표시하는 것 보다는 최대값과 최소값에만 레이블을 표시하면(물론 자동으로!) 한결 보기 편하겠죠?

로딩 중...

완성 예

'Max-Min 차트'라는 것은 그 이름의 촌스러움(?)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공식 명칭은 아니며, Exceller가 붙여본 이름입니다. 착오 없으시기 바래요~~

작성 순서

1. 예제 파일의 B3:C23 영역 데이터를 이용하여 [표식이 있는 꺾은선형] 차트를 작성합니다.

2. 언뜻 보면 하나의 계열 Series이 사용된 것 같지만 실제로는 3개의 계열이 사용되었습니다. D열과 E열에 최대값과 최소값을 구하기 위한 수식을 작성합니다.

로딩 중...

최대/최소값을 구하기 위해 사용된 수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주 간단한 IF 구문을 사용하였습니다.

D4: =IF(MAX($C$4:$C$23)=C4,C4,NA())
E4: =IF(MIN($C$4:$C$23)=C4,C4,NA())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속담이 있습니다만, 그러기 위해서는 그만큼 공을 들여야 하는 법입니다. 경제학에서 흔히 이야기하듯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는 법'입니다.

3. D32:E23 영역을 범위로 지정하고 CTRL + C 키를 눌러서 '복사'합니다.

4. 차트를 클릭하여 선택한 다음, CTRL + V 키를 이용하여 '붙여넣기'하면 차트 모양이 다음과 같이 바뀝니다.

로딩 중...

무엇이 달라졌나요? 그렇습니다. 최대값(빨간색)과 최소값(연두색)에 해당하는 요소에 별도의 표식이 추가되었습니다.

5. 최소값 계열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데이터 레이블 추가] 메뉴를 선택합니다.

6. 추가된 데이터 레이블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데이터 레이블 서식] 메뉴를 선택합니다. [레이블 위치] - [위쪽]을 지정합니다.

7. 최소값 계열을 다시 한 번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데이터 계열 서식] 메뉴를 선택합니다. [선 색] - [선 없음]을 지정합니다. 레이블의 서식이나 다른 옵션 값들은 자신의 취향에 따라 적당히 조절하세요.

로딩 중...

8. 최대값 계열에 대해서도 앞의 진행 과정을 참고로 적용하여 완성합니다.

혹시라도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첨부된 예제 파일을 잘 연구해 보세요.